QR 코드를 이용한 결제, 안전한가?

위키뉴스

【2020년 6월 12일】


위챗 페이와 알리 페이가 있는 QR 코드 사진

QR 코드를 이용하여 결제하는 알리페이위챗 페이는 편리함 때문에 중국의 결제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고 있다. 2019년 기준 중국의 모바일 결제 이용률은 71.4%에 이른다고 한다. 10명 중 7명은 이 간편한 QR 코드를 이용한 결제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69%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QR 코드를 통한 결제를 이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중국은 신용카드 단말기의 보급이 원활하지 않고, 신용카드 발급률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간편한 결제인 QR 코드 결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QR 코드를 이용하면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는 반면 문제 또한 발생할 수 있다. QR 코드를 구매자가 찍기만 하면 돈이 QR 코드 소유자로 전송이 되어 결제가 완료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QR 코드를 잘못 게시하거나, QR 코드를 악의적으로 다른 것으로 게시한 경우에 대한 대응을 하기 어렵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QR 코드를 바꿔치는 방법으로 하루 판매 비용을 모두 날리는 일이 발생했다. 중국 구이저우 성의 구이양에서 볶음밥 노점상은 최근 'QR코드 바꿔치기'에 당했다. 노점상은 한 그릇에 10위안(약 1,700원) 하는 볶음밥을 보통 하루에 100그릇 이상 팔았다. 그런데 지난 6월 9일 영업을 마치고 정산을 해보니 1,000위안(약 17만원) 정도 비어있었다. 하루 벌이가 몽땅 날아간 것이다. 노점상 주인은 깜짝 놀라 경찰에 신고했고, 수사 중에 QR 코드가 바뀌어 있다는 걸 확인했다. 노점상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범죄자가 자신의 계좌에 연결된 QR 코드를 인쇄해서 노점상의 코드 위에 덧붙인 것이다.

편리한 QR 코드이지만, 이런 보안 위협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QR 코드를 이용한 제로 페이 결제 장면

서울에서 시작한 제로페이는 여러 도시로 퍼지고 있다. 제로페이는 보안 문제 방지를 위해서 구매자의 단말기에 한시적인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보안상 안전을 고려했다. 특정 개인이 인증을 통해 결제를 요청하는 순간 3분만 사용가능한 QR 코드가 생성되기 때문에 보안성은 꽤 높은 편이다. 당연히 3분 이후에는 해당 코드로는 결제를 할 수 없다. 이렇게 판매자의 QR 코드 생성시 보안 문제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구매자에게 QR 코드를 생성시켜 보안성을 한층 높인 것이다. 카드는 분실되면, 다른 사람들의 범죄에 이용이 될 수 있지만, 휴대폰은 결제시 코드나 지문을 사용해서 QR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휴대폰 도난시에도 안전성이 크게 높아지게 된다.

일반 카드 사용에 비해서도 사용 편의성이 높아지고 안전성이 증가한만큼 제로페이 가맹점도 많이 늘어났다. 얼마 전에는 50만번째 제로페이 가맹점이 탄생해서 현판식을 가질 정도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더구나 이번에 재난 지원금과 연동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제로페이를 사용하고 있다. 제로 페이는 카드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지금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제로페이는 편리함과 안전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다 상인들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환영을 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또, 중국 위챗 페이와 손잡고,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제로페이가 편한 결제를 통해서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하면 건전한 소비 진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같이보기[편집]

출처[편집]

기사 공유하기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