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면책 조항

위키뉴스

위키뉴스에 관한 일반적 유의사항

  • 위키뉴스는 자신의 책임하에 사용됩니다.
  • 위키뉴스는 의료에 관한 권고를 하지 않습니다.
  • 위키뉴스는 법적 의견을 표명하지 않습니다.
  • 위키뉴스는 참여자가 경우에 따라서 반대할 수도 있는 내용을 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뉴스는 온라인으로 모든 내용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인터넷 신문입니다. 또한 위키뉴스는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여 함께 소식을 정리하고 모으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웹 브라우저를 쓸 수 있는 모든 사람은 누구나 위키뉴스에 참여하여 글을 쓰고 수록된 글을 보충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에 수록된 개별 분야에 관한 어떠한 정보도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에 의해 특별히 검토되지 않기 때문에 그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완벽히 정확하고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여러분께서 위키뉴스에서 가치있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위키뉴스는 다만 이곳에 수록된 정보의 타당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에 수록된 정보는 누구든지에 의해서 언제든지 수정, 변경, 또는 심지어 훼손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작성한 참여자의 입장이나 의견이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정보를 얻고자 하는 특정 분야의 지적 수준에 부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뉴스와 관련된 모든 기여자, 참여자, 관리자 등, 어느 사용자도 어떤 경우에도 위키뉴스에 존재 할 수 있는 부정확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정보의 발행과 이러한 정보의 사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위키뉴스에 있는 모든 정보는 모두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으며, 따라서 여러분은 위키뉴스 사용자, 관리자, 위키뉴스 서버의 소유자 등 위키뉴스와 관련된 그 어느 누구와도 어떠한 직접적인 계약적 관계나 동의가 성립되지 않음을 유념해야합니다. 여러분은 위키뉴스에 있는 어떠한 것도 자유롭게 복사할 수 있는 제한적 권한을 보장받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위키뉴스와 위키뉴스와 관련된 모든 구성원과 어떠한 계약적, 초계약적 법적책임을 생성하거나 암시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라이선스

작가, 참여자, 후원자, 관리자 혹은 위키뉴스와 관련된 어떠한 사람도 이 웹사이트의 페이지에 수록된 또는 링크된 정보를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것에 어떠한 책임도 갖지 않습니다. 위키뉴스가 제공하는 정보는 여러분들께서 자유로이 그리고 무료로 사용하신다는 것을 재삼 인식하여야 하며, 여기에 따른 여러분과 이 웹사이트의 소유자 또는 특정 사용자 사이에 어떠한 종류의 허가나 동의 또는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웹사이트가 등록된 서버의 소유자, 개별 참여자, 관리자 혹은 이 프로젝트 또는 자매 프로젝트와 관련된 어느 사람도 여러분의 직접적 항의로부터 유보됩니다. 여러분은 이 웹사이트에 수록된 내용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5에 따라 제한적으로 복사할 수 있으며 이를 필요에 따라 임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어떠한 계약이나 또는 계약의 보증이 위키뉴스 편으로부터 혹은 어떤 중개인, 회원, 조정인이나 다른 사용자 쪽으로부터 수반되지 않습니다.

상표권

위키뉴스에 사용 또는 인용된 등록상표, 서비스표식, 조합표식, 디자인권, 개별권 혹은 이와 유사한 권리 등은 해당 유동재산의 소유자의 권리에 속합니다. 위키뉴스에 글을 쓴 참여자가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을 수도 있는 이와 같은 종류의 유동재산을 사용하였을 경우 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5에 규정된 이와 관련된 내용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위키뉴스 그리고 위키미디어의 웹사이트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 한 (이를테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5 혹은 퍼블릭 도메인) 저작권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을 주지시키지 않습니다. 위키뉴스의 관리자는 위키뉴스에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는 자료가 수록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저작권에 저촉된 내용이 위키뉴스의 문서에 수록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께서 이를 모르고 사용하였을 경우에 따르는 법적 문제는 전적으로 여러분 자신이 책임을 지게 됩니다.

전문가의 견해가 아닙니다

만일 여러분께서 의료, 법, 경제와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조언이 필요할 경우, 이 분야의 전문가를 찾기를 권장합니다.

의학 정보

위키뉴스에서는 의학에 관련된 정보가 많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보들은 학술적으로 이용되어야만 하며, 개인의 질병상태를 판단하는 데에는 의사의 진단 및 판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위키뉴스의 정보사항을 바탕으로 자가진단이 이루어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위키뉴스의 정보는

  • 학술적으로만 이용되어야 합니다. 개인의 자가진단 등의 목적시에는 그 내용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 수록된 내용이 전부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으며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주로 의사)의 자문을 구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해당 글에 따른 자가진단 등으로 피해를 입을 경우, 위키뉴스는 법적, 도의적 책임이 없습니다.

재판권

위키뉴스에 수록된 정보는 여러분이 현재 위치하고 있는 국가의 법에 저촉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위치한 국가의 법은 미국의 법 또는 UN 헌장의 원칙에 따른 표현의 자유의 보장을 넓은 의미에서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뉴스는 여러분이 위키뉴스에 링크함으로써 혹은 여기에 포함된 어떤 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도 있는 법적 위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갖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