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지난 기사 보존하기

위키뉴스
이동: 둘러보기, 검색
Green check.sv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뉴스의 공식적인 정책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작성된 것으로서, 모든 사용자가 반드시 따라야 하는 표준입니다. 정책 문서의 변경은 총의를 반영해야 합니다.

위키뉴스 정책과 지침

중립적 시각
편집 지침
보도 요건

우리의 사명
저작권
단독 보도
재사용 정책
분류 지침
기사 보존 정책

관리자
사랑방
질문방

기사를 보존하는 것은 위키뉴스가 백과사전이 아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위키뉴스에 나타난 기사는 해당 기사가 쓰여지고 발행된 특정 시간만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발행 이후에 전해진 사건이나 소식을 덧붙여서는 안됩니다.

위키뉴스에서 발행된 기사는 나중에 그 시점에 대해 살펴볼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자료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메타의 프로젝트 설명 문서에서는 기사의 마지막 단계로 "기사 보존" 단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지난 기사를 어떻게 보존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기사 보존 기준[편집]

보존 시간

아직 한국어 위키뉴스 프로젝트에서는 작성-검토-발행-보존의 기사 발전 단계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충분히 검토되고 발행된지 1달이 넘은 기사는 추가로 편집하기 보다는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

모든 시간 기준은 한국 표준시(KST)를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토론은 보존하지 않습니다.

기사가 보존된 이후에 제기된 논의사항은 해당 기사의 토론문서에서 토론합니다.

보존 이후의 편집

한번 기사가 보존 되고 나면, 그 기사는 더 이상 다른 내용이나 출처가 덧붙여져서는 안됩니다. 오직 기사의 내용을 변경하지 않는 한도내에서의 편집(맞춤법 교정, 틀 삽입, 기사 모양 변경 등)만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보존 하기[편집]

기사가 발행된지 충분한 시간이 흘러 보존해야할 필요성이 생기면 {{보존}}을 사용하여 기사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보존 하기 전에

먼저 보존하려는 기사의 구조가 적절한지 확인합니다. 기사 틀이 알맞게 사용되었는지, 본문-관련 기사-출처의 레이아웃이 잘 되어있는지, 적절한 분류가 달려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틀의 위치

{{발행}} 바로 아래에 {{보존}}을 붙입니다. 현재는 에 의해 자동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