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8억이 소비된 윤 대통령의 새 영빈관... "국격에 걸맞은 공간 필요해"

위키뉴스

【2022년 9월 16일】

용산구청


2022년 9월 16일, 878억을 들여서 새 영빈관을 개설하겠다는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의 정보가 유출되자 사람들은 또다시 분노하게 되었다. 지난번 대통령실을 청와대가 아니라 용산으로 옮겼는데 이것 때문에 용산에 있는 시민들이 피해를 봤다는 증언이 쏟아져 나왔고, 용산공원을 내셔널 메모리얼 파크라고 바꾸자고 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이번에는 용산에 새로운 영빈관을 개설하겠다고 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이유는 '국격에 걸맞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설하겠다'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속시설 신축을 추진하는 이유는 외빈 접견 등의 행사를 위하여 신축하겠다고 하며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총 878억 6300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지난 용산 집무실 이전 비용으로 496억원을 제출했고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은 전액 삭감을 예고했다.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3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총 878억6300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고 알려져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따라 "영빈관은 대통령실 확장이 전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였고 "청와대를 국민 품으로 돌려드리는 뒤 여러 내외빈 행사를 여러 곳에서 주최했는데 당연히 경호에 어려움이 있을수밖에 없어 경호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고, 그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도 당연히 동반될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면서,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게 내 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영빈관을 짓는데 878억원이라면 수재민 1만명에게 1,000만 원 가까이 나눠줄 수 있는 돈이 아니냐"며 "깜짝 놀랐다"고 비판하였다. 실제로 2022년 대한민국 한국 중부 집중호우의 피해와 태풍 힌남노의 영향이 다 가시지 않았음에도, 정부에서는 런던아이를 모티브로 한 관람차 서울아이를 신축하거나, 관광지를 개발하려는 등의 계획이 먼저 진행되어 마땅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받고 있다. 더불어 대한민국 물가의 급상승으로 인하여 민심이 바닥난 상태이며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800억대 새로운 건축물을 별다른 목적 없이 짓는다는 것은 심각한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관련 기사[편집]

출처[편집]

기사 공유하기
기사 공유하기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