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지난 토론 보존하기

위키뉴스

일반 토론 문서, 위키뉴스 이름 공간 토론 문서, 사용자 토론 문서 등의 토론 문서에서 토론이 길어지면 내용을 불러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읽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위키뉴스에서는 토론이 종료되어 더 이상 토론할 필요가 없는 문서들을 정리해 보존합니다.

보존 문서의 이름[편집]

강제적으로 따라야하는 보존 문서 명칭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로 ‘토론 문서의 이름/보존문서N’나 ‘토론 문서의 이름/보존N’의 형식으로 만들어서 보존합니다. N 자리에는 숫자가 오며 처음 보존한 문서를 1로 기준삼아 시작합니다. 위키뉴스:사랑방 등 위키뉴스 공동체 전체의 토론 문서의 경우에는 아직 시간의 흐름대로 나뉘어져있지 않으므로 약간의 총의를 모아 적절한 보존 문서 제목으로 옮깁니다.

보존하기[편집]

이미 종료된 토론이 지나치게 길다고 판단되면 ‘이동’ 단추를 눌러서 통째로 보존 문서로 옮깁니다. 그리고 토론 중 최근 내용을 잘라내어 넘겨주기(redirect)된 현재 토론 문서에 덮어 씌웁니다. 보존 문서 열람을 쉽게 하기 위하여, 현재 토론 문서 상단에 {{보존 상자}} 틀을 붙입니다.

보존된 문서[편집]

보존된 문서에는 문서의 상단에 {{토론 보존}}을 붙입니다. 해당 틀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보존된 문서는 편집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새로운 의견을 추가한다거나, 기존에 있는 의견을 수정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연결된 문서의 이동과 삭제에 따라 링크를 수정해야하거나, 기타 특수한 이유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

위키뉴스:지난 기사 보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