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관리자 선거/trainholic

위키뉴스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trainholic

  • 필명: trainholic
  • 선거권: 계정이 존재하며, 한국어 위키뉴스에서 기여 10회 이상, 혹은 한국어 위키미디어 자매프로젝트 (인큐베이터위키를 포함합니다)에서 500회 이상 기여를 한 사용자에게만 선거권이 있습니다. IP 사용자에게는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모두 인정하지 않습니다.
  • 선거 기간: 2020년 3월 23일 (월) 11:57 (KST)부터 메타에서 결정이 날 때까지
  • 과거 선거: -

나름 고민을 좀 해봤습니다. 메타에 위키뉴스의 한국판을 아예 '하드 클로즈'로 닫아버리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당장 다른 것은 둘째치고 내가 무려 '8년 전'에 치기로 썼던 기사들이 보존은 커녕 사라지는 것은 아닌가 싶은 무서움이 먼저 들었고요. 당장 위키판에 관련 업계에서 일을 했었고, 지금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원고료가 없다'는 이유로 버려뒀던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위키뉴스가 현재까지 이어져온 것은 사용자:-revi께서 바쁜 시간 쪼개가며 관리를 해왔던 것도 있었습니다. 이번 메타 토론이 유지로 끝난다면 관리자직을 내놓을 것이라고 이야기도 하셨고요. 그래서 만일 그렇게 된다면 무주공산이 아닌가 싶어서 출마를 하고자 합니다. 물론 다른 위키 프로젝트에서 관리자를 일임해본 적도 없습니다만, 나름의 경력을 살려서 위키뉴스의 기자로, 그러면서 편집인과 관리인으로서의 봉사 역할을 수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trainholic (talk, con.) 2020년 3월 23일 (월) 11:57 (KST)

질문 및 의견

  • 현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현재 후보자께서는 위키뉴스:관리자 선거#피선거권 기준에 충족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어떠한 근거로 출마를 하신 건지 여쭙고자 합니다. --Garam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2:15 (KST)
    • 일정한 기준에 현재로서는 미달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존폐가 도마 위에 오른 현재의 상황에서 해당 기준을 급하게 채우고 출마를 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게 급하게 채워진 기준점까지의 기여가 품질 면에서 결코 좋을 수는 없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피선거권에 충족치 못하는 상황에서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활동적인 사용자 중에서 피선거권 기준에 충족하는 사람 역시 몇 없는 상황입니다. 규칙에 얽매이기보다는 조금이나마 프로젝트를 부활하게끔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trainholic (talk, con.) 2020년 3월 23일 (월) 12:28 (KST)
      • 제 말인 즉슨, 다시 말해 이것이 허용되는 범위인가 하는 것입니다. 메타는 로컬의 선거 규정에 따라 처리를 하는데, 로컬의 선거 규정을 따르고 있지 않는 이 선거를 메타에서 인정할 것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Garam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2:30 (KST)
        • 다른 분들께서 내시는 의견을 조금이나마 더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과 같은 상황은 긴급한 예외로 보아주셨으면 합니다.--trainholic (talk, con.) 2020년 3월 23일 (월) 12:32 (KST)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선거 전에 총의를 형성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을 하는데, 선거 중에 총의가 형성된 것을 소급 적용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Garam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2:34 (KST)

지금도 레비 님이 임시관리자로 계시고, 그 분은 아직 사임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위키를 닫는 문제는 한두달 안에 끝나는 문제가 아니므로 관리자 선거 규정에 예외를 둘 정도로 급박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봉사를 하신다니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규칙은 규칙이므로 이를 우회하려면 별도의 총의가 있거나 트레인홀릭 님이 단기간에 피선거권을 만족해야 합니다. 한국어 화자 사무장이 둘이나 있는 형편에서 로컬의 총의에 배치되는 결과를 인정하기가 곤란합니다. 덧붙여서 한국어 위키뉴스를 살리고 싶다면, 한국어 위키뉴스를 닫는 논의의 장에서 나온 모든 우려들을 토론기간 내에 해소하고, 그 모습을 토론이 진행되는 중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한국어권 화자들이 지속적으로 유지ㆍ관리와 기여를 할 수 있고, 할 것임을 설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작권 침해 기사에 삭제 태그를 달고 기여를 시작하는 일이 먼저이며,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위키뉴스 관리자 피선거권도 만족하리라고 봅니다. --Sotiale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2:57 (KST)

긴급한 예외로 보여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우선 사무장님께서 관리 업무에 도움을 주실 수 있다면, 한국어 위키뉴스에서 어느정도 활동을 해주시는게 우선일거 같네요.--분당선M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3:44 (KST)

저는 활동적인 관리자인 레비 님이 계시기 때문에 일반적인 범위의 관리행위에 참여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전처럼 임시관리자를 요청하거나 또는 공동체의 명시적인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Sotiale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4:29 (KST)
의견 엄밀히 따지면 위키뉴스:관리자 선거/-revi (3)도 당선 요건에 맞지 않았네요. 이전에 당선 요건에 맞지 않는 가부동수 상태에서 임시로 임명된 관리자가 사임을 하신다고 하니 예외를 들 수도 있지만, 적어도 50회는 채우시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참보수 (토론) 2020년 3월 23일 (월) 15:46 (KST)

투표

찬성

반대

중립

무효

결과

  • 이 선거는 후보자가 피선거권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므로 피선거권 없음으로 종결되었습니다. — Revi 2020년 3월 23일 (월) 15:5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