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5일 뉴스브리핑

위키뉴스

강남 중국음식점, 식당 아니라 중국이 만든 비밀경찰서?

중국 당국이 '한국에서도 비밀경찰서를 운영 중'이란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중국 비밀경찰과 관련이 있단 관측이 제기된 서울시내 중식당이 임시휴업을 예고한 데다 곧 '폐업'할 것이란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3일 복수의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현재 우리 방첩당국은 국내에 중국 '비밀경찰서'의 존재 여부 등에 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조선일보는 이날 '정보 소식통'을 인용, '방첩당국에서 서울 강남권의 한 중식당이 중국의 비밀경찰 조직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실태 파악에 나섰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관계당국에선 이날 조선일보 보도 내용의 진위 여부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 정부 당국자는 "관련 부서 확인 결과 아직 정리된 입장이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 역시 "추가로 설명할 만한 내용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외교부 당국자 또한 이날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한 질의에 "현재로선 확인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답했다.

다만 외교부는 "외국 기관 등의 국내 활동과 관련해선 국내·국제규범에 기초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국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의 이 같은 설명은 중국 측을 상대로도 제기된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등을 확인하고 있단 뜻으로 풀이된다.

중국 당국이 해외 체류 반(反)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기 위한 등의 목적에서 비밀경찰서를 운영한다는 의혹은 스페인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지난달 작성한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불거진 사안이다.

디펜더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현재 각국에서 '해외 110 서비스 스테이션'이란 이름의 비밀경찰서 100여개소를 운영 중이며, 우리나라에도 최소 1곳이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비밀경찰의 국내 거점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목된 서울시내 A중식당은 내년 1월 한 달 간 실내 인테리어 공사를 이유로 임시 휴무에 들어간다고 공지한 상태다. 일각에선 이 식당이 곧 폐업할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다.

관계당국에선 중국의 해외 비밀경찰서 운영 의혹이 불거진 뒤 이 식당이 내부 공사와 임시휴무를 공지한 것으로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