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소개

위키뉴스

위키뉴스 도움말

소개
기사 작성법
편집 도움말 (영어)

중립적 시각
편집 지침
단독 보도
재사용 정책

관리자
사랑방
질문방

위키뉴스의 다국어 대문 www.wikinews.org

위키뉴스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자유로운 뉴스 사이트입니다.

위키뉴스의 모든 기사는 여러분과 똑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작성한 것입니다. 위키뉴스에서는 누구나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작성 중인 기사를 보충하고, 오타를 수정하거나, 사실을 정정할 수 있고, 기사 작성 지침을 제안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토론할 수 있습니다.

위키뉴스의 특징[편집]

일반적인 뉴스 사이트와 위키뉴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위키뉴스에서는 모두가 힘을 합쳐 함께 기사를 쓴다는 것입니다. 또한 위키뉴스에서 작성된 모든 기사는 개방성 라이선스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5 라이선스로 배포되어, 누구든지 자유롭게-심지어 상업적 용도로도-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공정하게 보도하기 위해서 위키뉴스는 중립적 시각을 위한 정책을 지키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기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위해 위키뉴스에서 쓰는 글은 모두 출처를 밝힙니다.

위키뉴스는 자매 프로젝트인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자발적으로 시간과 돈을 기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의 힘으로 운영되며, 광고를 싣지 않습니다. 위키뉴스를 운영하는 여러 지침과 정책은 사용자들의 토론을 통해 결정합니다. 위키뉴스와 사용자는 토론을 거치며 함께 성장합니다. 위키뉴스의 기본 운영방식이자 소프트웨어인 위키는 사용하기 쉽고, 편집 상의 실수도 금방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는 사용자라도 얼마든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키뉴스 기사는[편집]

위키뉴스의 기사는 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종합 기사(Synthesis article)입니다. 종합 기사는 여러 매체의 보도를 바탕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작성시 참고한 기사는 모두 기사 하단의 == 출처 == 문단에 명시돼야 합니다. 기사를 쓸 때 참고하는 각각의 보도가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사실을 담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때문에 위키뉴스에서는 가능한 모든 보도를 참고하면서 주관적인 서술은 제외하고 객관적인 사실 관계만을 자세히 전달합니다.
  • 다른 형식은 단독 보도(Original reporting)로, 위키뉴스 기여자가 직접 취재하여 쓴 기사입니다. 이 형식에 대해서는 단독 보도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나요?[편집]

위키문법에 익숙해지세요[편집]

위키뉴스 사이트는 미디어위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위키에서는 새로운 글을 작성할때 여러가지 "위키문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씨를 굵게 강조하거나, 기울이는 것 같이 간단한 위키 문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위키백과에 있는 위키백과:문서 편집 도움말을 먼저 읽어 보세요. 처음에는 능숙하게 편집하지 못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언제든지 여러분을 도와줄 다른 사용자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사를 읽고, 작성합니다[편집]

사용자들이 작성한 모든 기사는 위키뉴스 대문에 노출됩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기사를 읽어보세요. 오타나 부적절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언제든지 기사 상단의 "편집" 탭을 눌러 고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쓰여진 기사의 위키 문법을 보고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도 있습니다.

기사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어느 정도 감이 온다면 기사를 작성해 보세요!

더 알아보기[편집]

위키뉴스 편집 지침

다른 여러 매체들과 마찬가지로, 위키뉴스도 통일된 구성과 모양을 위해 위키뉴스만의 위키뉴스:편집 지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집 지침에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가지 내용이 있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그저 이전에 작성된 기사를 자세히 보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취재 자료실에서 조사하기

기사를 작성하면서 좀 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위키뉴스:취재 자료실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토론하기

어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기고 싶을 경우, 기사 상단의 "토론" 탭을 눌러 토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뉴스에 가입된 모든 사용자는 각자의 계정명으로된 토론 문서가 있습니다. 만약 어떤 기사를 편집한 사용자에게 의견을 남기고 싶다면, 그 사용자의 토론 문서에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랑방은 위키뉴스 공동체 전체에 관한 일반적인 토론이 이루어 지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