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소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뉴스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9번째 줄: 9번째 줄:
== 위키뉴스 기사 형식 ==
== 위키뉴스 기사 형식 ==
위키뉴스 기사는 대표적인 두 가지 형식을 가집니다:
위키뉴스 기사는 대표적인 두 가지 형식을 가집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는 '''합성 기사'''(Synthesis article)입니다. 합성 기사는 다양한 방송사, 신문사의 충분한 보도 자료들을 바탕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참고한 보도 자료는 기사 아래에 명시돼야 합니다. 위키뉴스 기사를 쓰려고 참고하게 되는 각각의 보도 자료가 접근 가능한 모든 사실을 담은 경우는 드뭅니다. 위키뉴스는 각각의 참고 자료에서 주관적인 편견은 자르고 사실 관계는 자세히 써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는 '''종합 기사'''(Synthesis article)입니다. 종합 기사는 다양한 방송사, 신문사의 충분한 보도 자료들을 바탕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참고한 보도 자료는 기사 아래에 명시돼야 합니다. 위키뉴스 기사를 쓰려고 참고하게 되는 각각의 보도 자료가 접근 가능한 모든 사실을 담은 경우는 드뭅니다. 위키뉴스는 각각의 참고 자료에서 주관적인 편견은 자르고 사실 관계는 자세히 써야 합니다.
*다른 형태로는 '''[[위키뉴스:독자 취재|독자 취재]]'''(Original reporting)입니다. 이것은 위키뉴스 사용자가 직접 취재한 기사입니다.
*다른 형태로는 '''[[위키뉴스:단독 보도|단독 보도]]'''(Original reporting)입니다. 이것은 위키뉴스 사용자가 직접 취재한 기사입니다.


== 어디서부터 시작하나요? ==
== 어디서부터 시작하나요? ==

2010년 8월 1일 (일) 18:13 판

www.wikinews.org

위키뉴스는 자유 뉴스 사이트로 누구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읽는 글을 쓴 사람도 당신과 같은 사람입니다. 위키뉴스에서는 누구나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기사를 보충하고, 오타를 수정하며, 사실을 정정하고, 지침을 제안하며, 다른 사용자와 토론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뉴스의 특색

누구나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공정한 보도를 위해, 중립적 시각을 지키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정확성을 위해 위키뉴스에서 쓰이는 모든 기사는 출처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위키뉴스는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시간을 쏟고, 돈을 기부하는 사람들이 운영하며, 광고를 받지 않습니다. 편집 지침이나 정책의 결정은 사용자들의 토론을 통해 합니다. 위키뉴스와 사용자는 토론을 통해 성장합니다. 위키는 쉽고, 편집 실수도 바로 되돌릴 수 있어서, 새로운 사용자들은 편집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위키뉴스 기사 형식

위키뉴스 기사는 대표적인 두 가지 형식을 가집니다:

  •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는 종합 기사(Synthesis article)입니다. 종합 기사는 다양한 방송사, 신문사의 충분한 보도 자료들을 바탕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참고한 보도 자료는 기사 아래에 명시돼야 합니다. 위키뉴스 기사를 쓰려고 참고하게 되는 각각의 보도 자료가 접근 가능한 모든 사실을 담은 경우는 드뭅니다. 위키뉴스는 각각의 참고 자료에서 주관적인 편견은 자르고 사실 관계는 자세히 써야 합니다.
  • 다른 형태로는 단독 보도(Original reporting)입니다. 이것은 위키뉴스 사용자가 직접 취재한 기사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나요?

w:ko:미디어위키 편집법을 배웁니다.

w:ko:위키백과:문서 편집 도움말, 다른 사용자 등으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기사를 읽는 것이 시작입니다.

대문에 링크된 기사를 읽으면서 오타, 부적절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문서 상단의 편집 링크를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문서에서 위키 문법이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