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소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뉴스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Abigor (토론 | 기여)
잔글 판 6개
Chugun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20번째 줄: 20번째 줄:
=== 기사를 읽습니다 ===
=== 기사를 읽습니다 ===
[[대문]]에 보이는 기사를 읽으며 오타나 부적절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문서 상단의 편집 링크를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쓰여진 기사의 위키 문법을 보고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도 있습니다.
[[대문]]에 보이는 기사를 읽으며 오타나 부적절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문서 상단의 편집 링크를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쓰여진 기사의 위키 문법을 보고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도 있습니다.

[[Category:Wn/ko]]

2010년 8월 20일 (금) 08:05 판

www.wikinews.org

위키뉴스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자유로운 뉴스 사이트입니다.

여러분이 읽는 기사는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들이 썼습니다. 누구나 위키뉴스에서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이미 작성된 기사를 보충하고 오타를 수정하거나 사실을 정정할 수 있고, 기사 작성 지침을 제안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토론할 수 있습니다.

위키뉴스는 뭐가 다른가요?

누구든 손을 보태 함께 협력해 기사를 씁니다. 가능한 공정한 보도를 위해 중립적 시각을 위한 정책을 지키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기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위해 위키뉴스에서 쓰는 글은 모두 출처를 밝힙니다.

위키뉴스는 자매 사이트인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자발적으로 시간과 돈을 바치는 사람들의 힘으로 운영되며, 광고를 싣지 않습니다. 편집 지침과 정책은 사용자들의 토론을 통해 결정합니다. 위키뉴스와 사용자는 토론을 거치며 함께 성장합니다. 위키뉴스의 기본 운영방식이자 소프트웨어인 위키는 사용하기 쉽고, 편집 상의 실수도 금방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는 기여자라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키뉴스 기사는

위키뉴스의 기사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형식을 가집니다.

  •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종합 기사(Synthesis article)입니다. 종합 기사는 여러 매체의 보도를 바탕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참고한 보도는 모두 기사 아래에 명시돼야 합니다. 기사를 쓰기 위해 참고하는 개별 보도가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사실을 담는 경우는 드뭅니다. 때문에 위키뉴스는 가능한 모든 보도를 참고하면서 주관적인 서술은 제외하고 사실 관계는 자세히 씁니다.
  • 다른 형식은 단독 보도(Original reporting)로, 위키뉴스 기여자가 직접 취재하여 쓴 기사입니다. 이 형식에 대해서는 단독 보도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나요?

w:ko:미디어위키 편집 방법을 배웁니다

w:ko:위키백과:문서 편집 도움말을 읽거나 다른 기여자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기사를 읽습니다

대문에 보이는 기사를 읽으며 오타나 부적절한 내용을 발견했다면 문서 상단의 편집 링크를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쓰여진 기사의 위키 문법을 보고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