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뜨거워지면, 항공료가 비싸진다

위키뉴스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017년 7월 18일】

환경
관련 뉴스
Black creek NS.jpg
환경에 대해 더 알아보기:


지구가 뜨거워지면, 비행기 이륙이 어렵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컬럼비아 대학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공동연구에 따른 것이다. 세계 19개 공항을 대상으로, 21세기말 산업혁명 이전보다 기온이 4~8도 상승했다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 항공기가 뜨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유는 기온이 상승하여 공기의 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공기의 밀도가 떨어지면, 양력이 떨어진다. 양력은 비행기를 공중에 띄우는 힘이다. 실제 세계 곳곳의 공항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예를 찾아볼 수 있다. 가깝게 인천국제공항 제3 활주로를 2008년 건설할 때 온난화에 대비해 길이를 4000m급의 초대형 활주로로 만들었다. 만일, 이러한 상황이 심화된다면, 항공료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출처

기사 공유하기
Replacement filing cabinet.svg 이 기사는 과거의 기사로 보존되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이 기사를 편집하지 마세요.
위키뉴스의 모든 기사는 해당 기사가 작성되고 발행된 특정 시점만을 반영하며, 발행 이후에 발생하거나 알려진 사건 또는 소식을 아우르지 않습니다.

위키뉴스에서는 기사 보존 정책에 따라, 보존된 기사의 내용을 바꾸거나 갱신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소한 문법적 오류나 기사 구성의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