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서명

위키뉴스

여러분은 토론 문서와 일반 문서, 또 일반 문서가 아닌 이름 공간에 모두 서명하실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토론 문서에 글을 쓸 때에만 서명을 해 주시고 토론을 위한 곳이 아닌 일반 문서에는 서명하지 말아 주세요.

서명의 목적[편집]

위키뉴스의 서명은 여러분이 위키뉴스를 이용하는 한 사람임을 증명하는 데 사용합니다. 서명하는 것은 예의일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특정한 의견을 쓴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답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론 등을 통하여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히고 서명을 한 시간과 날짜를 알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명의 위치[편집]

토론 문서와 일반 문서의 토론 문서 및 기타 토론 문서는 모두 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서명하면 안 됩니다. 그 까닭은 위키백과의 서명은 해당 문서의 소유권이나 저작권을 지시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문서 역사에 이미 여러분의 이름이 편집 기여로 나와 있습니다. 또, 편집 요약에 내용을 넣을 때 ~~~~는 서버가 해석하지 못하므로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서명 방법[편집]

이미 위키뉴스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셨다면 먼저 로그인해 주세요. 로그인하지 않으면 192.0.2.58 같은 IP 주소로 표시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혼동하기 쉽습니다.

편집창에서 다음 중 하나를 쓰면 자동으로 서명됩니다.

또한 편집창 위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편집창에 --~~~~라고 입력되어 서명됩니다. 편집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붉은색 화살표 아래 있는 버튼입니다.

파일:Vector sig ko.png

서명은 되지만 자신의 계정으로 바로 가기(링크)가 안 되는 경우 화면 맨 위에 있는 사용자 환경 설정을 누르시고 ‘사용자 정보’에서 닉네임 밑에 있는 서명을 위키텍스트로 취급 부분을 보세요. 체크가 되어 있으면 서명은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계정으로 방문하는 것이 번거롭게 됩니다.

서명되지 않은 의견에 서명 달기[편집]

서명이 되지 않은 의견을 다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서버에 부담을 덜기 위하여 앞에 subst를 붙여 주세요.

  • 계정 사용자의 서명 없는 의견에 서명을 다는 경우, 그 의견 뒤에 {{subst:서명|{계정 이름)}}이라고 쓰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홍길동(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 IP 사용자의 서명 없는 의견에 서명을 다는 경우, 그 의견 뒤에 {{subst:서명2|{계정 이름)}}이라고 쓰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128.0.0.1(토론 / IP 정보)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의견을 쓴 사람이 누군지는 문서의 역사를 참고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오신 분은 서명에 대해서 모를 수도 있으니 토론 문서에 서명하는 법을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명하는 법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는 알림 틀로 {{서명 달기 알림}} 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