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뉴스:분쟁 해결

위키뉴스

위키뉴스는 공동체이며, 이는 우리가 함께 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문서는 여럿이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가끔은 사용자들이 문서가 어떻게 쓰여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 동의하지 않기도 합니다. 다른 저자들과 논의할 때에는 항상 좋은 예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어떤 문서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있을 때에는, 휴전에 이르도록 노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편집을 멈추세요. 다른 사용자들과의 편집 분쟁에 참여하지 마세요. 이는 분쟁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위키뉴스를 향상시키지 못합니다. 대신, 아래 간단하게 서술된 과정을 따라 분쟁을 해결하고 심각한 분쟁이 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주의: 이러한 단계들은 둘 이상으로 갈라진 의견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문서 훼손과 위키뉴스 정책과 지침의 명백한 훼손은 신속한 절차에 따라 처리될 것이며, 어쩌면, 해당 사용자는 위키뉴스에서 추방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어쨌거나, 증거 없이 혐의를 주장하는 사용자는 여기에 설명된 원칙에 의해 처리되어야 합니다.

1단계: 회피[편집]

'분쟁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에 피하는 것이다.'

다른 사용자들과 그들의 관점을 존중하세요. 중립적 시각 정책을 따르는 것이 '방어적' 서술을 도울 것이며, 그렇게 하면 항의하는 경우가 적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편견이 있거나 부정확한 편집을 한다면, 되돌리는 대신 그 편집을 향상시키세요. 다른 사용자들이 항의할 수 있는 중요한 편집에서는 편집 요약을 잘 해두세요. 무례하거나 부적절한 행동과 마주칠 때에는 동일하게 대응하려는 유혹에 저항하세요.

2단계: 토론란[편집]

거의 대부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은 토론란에서 문제를 논의하는 것입니다. 상대편의 토론란이나 해당 문서의 토론란에서 논의하세요. 문서 자체에서 분쟁하지 마세요. 문제점에 대해 논의할 때에는, 냉정을 유지하고 인신 공격은 하지 마세요.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여 타협에 이르도록 노력하세요. (그렇지 않다는 증거가 없다면) 다른 사용자가 좋은 뜻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추정하세요.

본 단계와 분쟁 해결 과정을 통하여, 다른 의견을 가진 사용자들과 토론하는 것은 단순히 다음 장으로 이동하기 전에 만족해야 할 형식적 절차가 아닙니다. 좋은 뜻에 의한 논의의 설득 실패는 여러분이 분쟁을 해결하기보다는 확대시켰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사람들의 동조를 얻기 어렵게 만들 것이며, 분쟁 해결을 위한 이후의 단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편과의 지속적인 논의와 진지한 협상은 당장 성공스럽지 못하더라도 여러분이 위키뉴스의 정책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 데 관심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3단계: 공동체의 도움을 요청하세요[편집]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것 같으면, 어느 쪽이라도 각자의 사용자 페이지에 공동체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종종 제3자의 의견이 스스로 분쟁을 해결하려 할 때 무심코 튀어나오는 격한 말이나 비난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공동체는 종종 양쪽을 모두 보기 때문에 여러분과 동료가 공통되는 영역을 찾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아직은 실험적이지만, 시험해 보세요.[1]

4단계: 잠시 앉아 차를 드세요[편집]

논란은 과열될 수 있으며, 화를 내게 되는 것이 당연하며, 다른 편이 악의가 있다거나 정직하지 않다거나, 단순히 오만하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좋은 차를 마시면서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2] 상대방에 대한 100% 친절한 말을 생각해 보세요. 생각 외로 이 방법은 여러분이 더 넓은 관점에서 보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5단계: 이곳으로 가져오세요[편집]

논쟁을 감당할 수 없게 되는 것 같고, 1단계와 2단계를 따랐으면 아래 목록에 추가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논쟁에 대한 의견을 구하세요. 위키뉴스는 총의의 형성으로 운영됩니다. 분쟁 중인 화제에 대한 총의를 얻으려면, 해당 문제를 더 많은 독자들에게 노출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사용자나 해당 논쟁에 대해 의견을 말할 수 있고, 어떠한 비난이나 인신 공격도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논쟁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용자들은 한 명 이상의 다른 사용자들에 해당 논쟁의 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해결되면 논의는 보관됩니다.

6단계: 중재[편집]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하면 중재위원회에 여러분의 경우에 대한 의견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중재위원회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를 제외하고) 위키뉴스의 최고 권위(authority)를 갖습니다. [3] 그들은 여러분이 모든 다른 분쟁 해결의 형식을 따랐을 때에만 요청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분쟁이 해결되기를 원합니다.

주석[편집]

  1. 영어 위키뉴스 give it a try에 링크.
  2. a nice cup of tea and a sit down에 링크
  3. 영어 위키뉴스 중재위원회의 요청은 en:Wikinews:Requests for arbitration 참조